마케팅은 결국 맥락의 이야기
요즘 힌창 주가를 올리는 주부아저씨가 있다. 마리텔에서 하차했음에도 그 주기상승은 여전하다. 바로 백종원. 특히 이번 요리 프로그램 집밥 백선생에서 보인 남은 추석음식을 활용한 음식만들기가 단연 최고였다. 뇌리에 강하게 남은 그 ‘탁월함’의 힘이란!
백종원의 요리는 화려함이나 복잡한 기교에서 나오는 멋은 없다. 하지만 백선생 프로를 보는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장확한 포인트는 분명하다. 바로 “간단함”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,그리고 한 가지의 방법으로 여러 요리를 섭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.
만능간장이라던지,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지만 미처 할 수 앖었던 요리법. 사실, 마케팅도 이와 마찬가지다. 누구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따라다닌다. 화려하고 기교가 넘쳐나보이길 원한다. 남들이 보기에 멋져보이니까. 하지만 결국 나의 고객이 될 미사어구나 화려한 디자인이 아니라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와 관련한 ‘정확한 메시지’를 줘야함이 맞다. 이런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탁월함과 경험을 지니고 있어야 우리기 원하는 심플 미케팅이 나오는 것이 아닐까?
그 중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결국 사라지지 않는 설득스킬이 있어 몇 가지 소개한다. 먼저 간단히 제시하고 나중에 각 꼭지마다 자세하게 안급할 생각이다.
누군가를 지금 당장 살득하야 한다면 이 6가지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구상하면 될 갓이다.
1. 먼저주자
2. 개입시키자
3. 한정짓자
4. 전문가의 추천을 활용하지
5. 사회적 준거 마련에 힘을 기울이자
6. 고객의 또다른 문제해결에 에너지를 쏟자
이 정도만으로도 마케팅 걱정에 흽싸인 사업 몇 가지는 구재가 가능할 것이다.